극심한 두통, 구역감, 뒷목이 뻣뻣해진다면,지주막하 출혈의 신호
실제 그런 질환이 있을까? 발생 시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는 뇌혈관 질환, '지주막하 출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주막하 출혈은 출혈 발생 이후 치료 과정에서 급성, 아급성 합병증이 발생하며, 뇌동맥이 수축하여 뇌경색을 일으키는 혈관 연축이 2주 이내 발생할 수 있다. 뇌척수액의 순환에 문제가 생겨 뇌실이 확장되는 뇌수두증 또한 급성, 만성기에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으로 인해 영구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또한 뇌출혈이지만 신경인성 폐부종, 심근경색 등 전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매우 독특한 뇌출혈이다.
지주막하 출혈의 치료는 출혈 자체의 치료와 출혈을 일으킨 원인인 동맥류 치료를 동시에 해야 된다. 치료하지 않은 동맥류는 높은 확률로 재출혈을 일으킬 수 있고, 재출혈이 발생하면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에 출혈 발생 후 빠른 시간 내 재출혈 방지를 위한 동맥류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먼저 응급처치로 뇌 주위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뇌압 강하제를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두개골에 구멍을 내어 혈액 또는 뇌척수액을 외부로 배액할 수도 있다. 지주막하 출혈은 경련 및 심폐 기능 이상, 전해질 불균형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내과적 치료 및 중환자 집중 치료가 필요하다.
파열된 동맥류의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뇌동맥류의 위치, 크기, 모양, 환자의 나이 및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해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되며, 파열 동맥류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1) 혈관내 치료(Endovascular Treatment): 두개골을 열지 않고 바로 동맥 혈관 내부로 카테타를 넣고, 미세 카테타를 뇌동맥류로 삽입한 후 백금실(코일)을 충전하는 치료 방법이다. 코일 색전술로 알려져 있으며, 파열 뇌동맥류, 즉 지주막하 출혈의 경우 첫 번째로 선택되는 치료방법이다.
2) 관혈적 수술, 개두술 및 동맥류 경부 클립 결찰술(Aneurysm Clip Operation): 뇌동맥류를 외부에서 접근하여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두개골을 열고 현미경을 사용해 동맥류까지 아주 조심스럽게 혈관을 박리하면서 접근하여 동맥류 경부에 집게(클립)를 물리는 수술이다. 이는 동맥류 크기가 크고 복잡한 뇌동맥류 및 뇌내출혈이 동반된 지주막하 출혈, 그리고 색전술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다.
뇌동맥류의 크기, 위치, 증상 및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전략이 결정되며, 특히 시술 또는 수술하는 전문의의 숙련도 또한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전문가와의 깊은 상담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진료과목
- 뇌졸중(뇌혈관외과), 뇌혈관 신경중재치료(동맥류, 뇌동맥정맥기형, 경동맥협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