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5. 가을호
VOL.260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이슈

양산부산대병원 부산·경남 최초
다빈치 로봇 수술 5,000례 달성

  • 양산부산대병원이슈 ①
  • 양산부산대병원이슈 ②
비수도권 최고 수준 로봇수술 역량 입증

로봇수술을 집도 중인 비뇨의학과 박성우 교수

양산부산대병원이 지난 6월, 부산·경남 지역 최초로 다빈치 로봇수술 5,000례를 달성했다. 이는 2023년 5월 3,000례, 2024년 8월 4,000례 달성에 이어 1년도 채 되지 않아 1,000례 이상의 수술을 추가 달성한 기록적인 성과다.

현재 병원은 최고 사양의 다빈치 로봇 Xi 2대와 SP 1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 도입도 검토 중이다. 전문 수술팀 구성과 진료 표준화를 통해 체계적인 로봇수술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로써 수도권 못지않은 고난도 수술을 지역 내에서 안정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로봇수술은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특히 단순한 수술보다 고난도 암 수술에 집중하여 타 병원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전립선암, 방광암, 위암 등은 비수도권 최단기·최다 건수로 로봇수술을 시행 중이며, 부인과 질환과 심폐 수술, 신장이식까지 최소침습 수술의 범위를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SP 모델을 활용한 단일공 로봇수술이 위암·대장암 등 위장관 질환에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심장·폐 질환 및 식도암 수술에서도 지속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과를 내고 있다. 갑상선암과 구강암 로봇수술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