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7월 29일 발표한 ‘제1차 영상검사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우리 병원은 주요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종합점수에서 전국 평균을 상회,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단순한 검사 건수나 장비 수를 넘어서, 검사 전후 환자 상태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전문의가 판독 및 결과 보고에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개입하고 있는지 등 실제 진료의 질을 중점적으로 평가한 데에 의미가 있다.
몽골 의료진, 우리 병원에서 4주간 심화 연수
“임상 지식 넓혀 큰 보람”
우리 병원이 운영하는 외국 의료인 유료 연수 프로그램(PIT Program) 심화 과정으로, 2024년 도르노드 메디컬센터 내 원격진료센터 개소를 위해 정성운 병원장이 몽골을 방문했을 당시 도르노드주 보건당국 및 병원 관계자에게 심화 연수의 필요성과 협력 방향을 제안한 것을 계기로 추진됐다. 연수에 참여한 바야르사이항 엥흐빌렉은 “4주간 영상의학과에서 중재시술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특히 지난해 연수 후 몽골에서 충분히 적용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다시 배우고 익혀 보람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영남권 최초 타비 시술 200례 달성
고령 환자 맞춤치료 역량 입증
순환기내과 타비팀이 영남권 및 부·울·경 최초로 대동맥판막 협착증의 비수술 치료법인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AVI, 타비) 시술 200례를 달성하여 안정적인 시술 역량을 입증했다.
또한, 고령 환자에 특화된 재활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히 시술에 그치지 않고, 시술 전후 환자 상태를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통합적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
“검증된 검사 신뢰도”
대한핵의학회 ‘검체검사 수탁기관’ 인증 획득
핵의학과는 최근 핵의학 분야 검체검사의 질과 신뢰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인증제도인 ‘핵의학 검체검사 실시 및 수탁 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이 제도는 검사실 운영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뢰할 수 있는 결과 제공과 의료 질 향상을 뒷받침한다. 이번 결과로 우리 병원 핵의학과는 원내 의료진에게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검사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을 뿐 아니라, 외부 의료기관의 의뢰검사까지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우수 수탁검사 기관임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
“기침보다 먼저 닿는 진료의 손길”
폐렴 적정성 평가 6회 연속 1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6차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며, 6회 연속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23년 10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폐렴으로 입원해 치료를 받은 만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전국 599개 병원을 평가한 결과로, 병원의 진단과 치료 과정 전반에 대한 적정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진행됐다. 주요 평가지표 전 항목에서 고르게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종합점수 100점에 가까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 병원은 이번 폐렴 적정성 평가뿐 아니라 다수의 의료 질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최상위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함께 만든 건강한 소통의 다리
‘이주민 공공의료통역사’ 8번째 배출
공공보건의료사업팀은 지난 8월 6일 J동 10층 회의실에서 사단법인 ‘이주민과 함께’와 공동으로 ‘2025년 이주민 공공의료통역 전문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통·번역 경력 3년 이상 또는 한국어능력시험 4급 이상을 취득한 이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온라인으로 운영됐으며, 정성운 병원장은 “전문 통역사가 늘어나고 역량이 높아질수록 이주민과 의료진 간 원활한 의사소통은 물론, 이주민의 건강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방암 적정성 평가 8회 연속 1등급
환자 곁에서 쌓은 성과
지난 8월 2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주기 1차 유방암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 1주기 7회에 이어 총 8회 연속 1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평가는 2023년 한 해 동안 유방암으로 수술을 받은 만 18세 이상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전문인력 구성 여부 ▲암 환자 교육상담 실시율 ▲병리 보고서 기록 충실률에서 모두 100점 만점을 기록했으며, ‘유방전절제술 후 방사선치료 시행률’ 또한 100%를 달성했다. 종합점수 역시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을 획득해, 환자 치료 전 과정에서의 탁월한 진료역량을 입증했다
AI 스마트병원으로 한 걸음 더
3자 업무협약 체결
지난 8월 1일 오후, 병원 J동 10층 회의실에서 부산대학교, ㈜비주얼터미놀로지와 ‘스마트병원 생태계 조성’을 위한 3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환자 중심의 첨단 의료환경을 구축하고, 스마트병원 구현을 위한 기술과 제도적 기반을 함께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우리 병원은 디지털트윈 기술을 도입하고, AI 기반 진료환경 구축과 병원 운영 혁신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