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5. 신년호
VOL.257
의료특집⑦

‘드르렁 컥’ 코골이가 내 다이어트를 망친다?

옥수민 부산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
  • 부산의료특집①
  • 부산의료특집②
  • 부산의료특집③
  • 양산의료특집④
  • 양산의료특집⑤
  • 한방의료특집⑥
  • 치과의료특집⑦

눈치 없이 늘어나는 뱃살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 나름대로 식단 조절을 하고 운동도 하는데 체중계는 꼼짝하지 않는다면 의외의 원인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상기도가 반복적으로 폐쇄되어 산소 공급이 줄어들고 수면의 질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9억 3,600만 명이 앓고 있으며 그중 4억 2,500만 명이 중등도에서 중증 상태에 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비만, 치매,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우울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환자의 삶의 질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코골이가 체중을 늘린다?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코를 고는 대부분의 환자는 수면 중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뇌와 심장에 부담이 가중되고, 호르몬 분비에도 변화가 생긴다. 그중에서도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과 지방 분해를 돕는 아디포넥틴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우리 몸은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지방을 축적하게 된다. 또한,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자극 하고 지방의 축적을 촉진한다. 이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고, 다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실제로 코골이 환자분 중에도 이런 증상을 호소하셨는데 코골이 구강장치 치료를 시행한 후, 삶의 활력을 되찾고 운동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주 느끼던 허기짐도 줄어들어 체중 감소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남편분의 코골이가 줄어들면서 아내분의 수면의 질도 함께 향상되었고, 두 분 모두 이전보다 활동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량되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같은 증상인가요?
코골이는 숨 쉴 때 긴 목젖 또는 큰 혀, 목의 지방 등의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가 떨려서 소리가 나는 현상이다. 이때 산소의 공급이 차단되면 이를 수면무호흡증 이라고 한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최대 94%가 코골이를 보이기에 두 질환은 깊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수면무호흡증을 제대로 치료하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일반적인 수면센터에서는 수면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하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부산대학교치과병원에서는 더 간단한 수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기계를 자택으로 가져가서 산소 공급 정도와 코골이 횟수 등을 측정하여, 이 검사 결과에 따라 ‘양압기’라는 산소 호흡기처럼 생긴 기계를 착용하고 주무시거나 부산대학교치과병원에서 시행하는 기도를 넓혀주는 코골이 장치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다. 실제로 구강 코골이 장치 치료를 받은 환자 중에 여행 시 휴대가 간편하여 코골이 감소뿐 아니라 착용 편이성에 크게 만족한 바 있다.
구강 장치는 하악을 전방으로 이동시켜 기도를 넓힘으로써 기도 저항을 줄이고 수면무호흡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구강 장치는 환자의 상악구조와 비해부학적 요인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구강 장치의 디자인, 맞춤화 정도, 하악전진 정도, 교합 상태 등에 따라 치료 결과에 차이가 있다.

수면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한다. 아울러,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며 건강한 수면 습관을 통해 다이어트와 함께 더욱 활기찬 삶을 누리시길 바란다.

자문교수
옥수민 부산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교수
옥수민 교수 사진
진료과목
구강안면통증, 턱관절장애, 구강연조직질환, 레이저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