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어린이병원은 지난해 11월 6일, 어린이병원 1층 로비에서 ‘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후원회 10주년 기념 히스토리월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공개된 히스토리월은 박만일 초대 후원회장의 동판과 후원회의 10년 역사를 담고 있으며 중증 질환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척박한 자연환경에서 힘들게 자라나는 여린 새싹에 비유하며, 새싹들에게 ‘사랑’이라는 물을 뿌려 사랑을 전달하고, 그 아이들이 성장하여 나무가 되어 열매를 맺고, 사회에 사랑을 나누는 건강한 숲을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세포유전자융합치료센터, 줄기세포 이용한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계획 적합 승인
우리 병원 세포유전자융합치료센터에서 소아조로증 환자를 대상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고위험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가 첨단재생의료·첨단 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 적합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최근 승인을 받았다. 이번에 승인된 임상연구는, 희귀유전질환인 소아조로증 환아를 대상으로 동종 골수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해 치료하는 고위험 임상연구다. 전종근 센터장은 “이번 중간엽줄기세포 조기 투여를 함으로써 합병증 진행 예방을 통한 생명 연장의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베트남 세인트폴병원과 MOU 체결
지난해 10월 24일,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세인트폴병원을 방문해 의료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병원은 앞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양국 간 의료 발전에 기여하고자 협약을 진행했으며, 우호관계를 증진시키고 학문적 교류 및 해외 의료문화 경험 등 상호 교류와 친선을 다지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이번 양 기관의 협약은 △환자 정보 교류 및 공동 진료 편의 제공 △의료진 및 행정 직원 교육과 기술 교류 △의료 연수 및 연구 협력 △학회 및 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회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2024년 의료질 평가 1등급 획득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4년 의료질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하며 우수한 의료서비스 및 시스템을 갖춘 병원임을 또 한 번 입증했다. 의료질 평가란, 의료기관이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여 모든 국민이 양질의 의료혜택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의료기관별로 평가 하고 등급화하는 제도이다. 이상돈 병원장은 “이번 결과는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와 전문적인 의료진의 노력이 있었기에 훌륭한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9년 연속 1등급 획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발표한 ‘제9차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 평가’에서 9년 연속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기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2023년 1월~12월까지 1년간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치료받은 만 40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이상돈 병원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의료서비스를 강화해 더 많은 환자들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직업트라우마센터 개소,
부산·경남 근로자의 업무 트라우마 극복 지원
우리 병원 및 부산대학교가 위탁받아 운영하는 부산직업트라우마센터가 부산 감전동에 위치한 부산근로자건강센터에서 지난해 11월 4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부산직업트라우마센터’ 개소는 업무 스트레스 및 정신적, 심리적 트라우마로 어려움을 겪는 부산·경남 지역 근로자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 오후 7시로 전화상담 및 방문 상담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현장 상담까지 가능하다. 부산직업트라우마센터(☎051-329-7300)는 근로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비수도권 최초 좌심실 보조장치 ‘HM3 Proctor’ 지정
심장혈관흉부외과 주민호 교수가 비수도권 최초로 HeartMate 3(HM3) Proctor로 선정됐다. HM3 Proctor는 HeartMate 3 장치의 사용법과 수술 절차를 교육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이는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에게 부여되는 중요한 직책이다.
주민호 교수는 “이번 HM3 Proctor 지정은 우리 병원이 심장 보조 장치와 심장이식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결과이다”며, “앞으로도 심부전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경상남도 지역장애인 건강세미나 성공적 개최
경상남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지난해 11월 8일, ‘2024년 경상남도 지역장애인 건강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장애인 건강검진 활성화 및 사후관리 체계 마련’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경상남도 장애인과 건강검진’ 주제로 기조연설 ▲장애친화 건강검진 기관 이용 현황 및 운영 실태 ▲여성 장애인 건강관리의 중요성 ▲장애인의 건강검진 및 의료기관 이용 경험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