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최준용 교수는 지난 7월 11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4년도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시상식’에서 상장을 수여받았다. 이번 연구는 부산대학교 한방병원과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호흡기 내과의 협진 연구를 통해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폐암환자들에게 보중익기탕 액상 제제를 투여하여 부작용 없이 항암화학요법으로 생길 수 있는 식욕부진을 호전시킬 수 있음을 보고했다. 최준용 교수는 “폐암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보다 적극적으로 최적의 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 의료인 임상연수 성료
부산대학교한방병원은 작년에 이어 투르크메니스탄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의학 및 한의약 임상이론과 기술을 전수하고, 양국 전통의료의 임상 협력 및 전통의학 발전 등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7월 1일부터 26일까지 4주간의 임상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인 병원장은 “한의학이 투르크메니스탄에 여러 가지 보건사업과 의료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병원은 해외 의료인 연수기관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고 좋은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약표준조제센터 소방훈련 및 교육 실시
6월 28일 한약표준조제센터 화재 대응훈련 및 교육을 실시했다. 지상 2층 건물로 된 한약표준조제센터는 많은 열탕기들의 작동으로 화재의 위험이 높아 소방훈련이 꼭 필요한 곳이다. 이번 훈련은 화재 발생 시 상황전파 및 경보발령, 초기진압, 대피 등의 순으로 실시됐다. 실질적인 훈련을 통하여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능력을 배양하고 경각심을 고취시켜 유사 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대처능력을 확립하는 데 의의가 있다.
2024년도 한방병원 전 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2024년도 한방병원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지난 8월 6일과 8월 8일 양일간 4회로 나누어 지하 1층 도서실에서 1시간씩 시행됐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응급구조사 및 간호사가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요령 등을 강의하고 실습을 도와주었다. 한방병원직원 130명이 교육에 참여하였고,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직원들의 신속한 대처 능력을 배양하고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매년 1회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