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4. 가을호
VOL.256
PNUH NEWS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부산대학교병원
  •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부산대학교한방병원
  • 부산대학교치과병원
부산·경남 지역 최초 다빈치 로봇 수술 4000례 달성
8월 1일, 부산·경남 지역 최초 다빈치 로봇 수술 4000례를 달성했다. 이 성과는 부·울·경 최단기간 내 이루어진 것으로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과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중요한 성과이다. 우리 병원은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외과, 흉부외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로봇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비뇨의학과의 전립선암 수술, 산부인과의 자궁 및 난소 수술, 외과의 갑상선, 대장, 위 수술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임직원 자녀 대상 ‘특별한 Family Day 투어’ 성공적 개최
8월 9일, 임직원 자녀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특별한 Family Day 투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임직원 자녀들의 여름방학 기간을 맞아 부모님의 직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님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주고자 마련되었다. 총 156명이 참여한 이번 투어는 자녀가 일일 명예사원으로서 부모님과 함께 CPR 교육, 검체 검사 자동화시스템, 가루약 조제로봇 탐방 등 병원을 둘러보는 특별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었다. 행사 참여자는 “이번 임직원 자녀 병원 투어를 통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자긍심과 소통이 강화되는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남수봉 교수, ‘환자경험 우수 의사’ 전국 1위 선정
우리 병원 성형외과 남수봉 교수가 2024년 6월에 등록된 (상급)종합병원 소속 의사 10,614명 중 전국에서 외래 환자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 1위에 선정됐다.
환자경험 평가는 환자가 의료 서비스 이용 중 느끼는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남수봉교수는 “환자와의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환자 한 분 한 분께 존중과 배려를 다하는 진료를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환자 자기평가 건강상태 모바일 시스템 구축
우리 병원은 환자 자기평가 건강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PROM(Patient Reported Outcome Measures, PROMs) 모바일 시스템’을 8월 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해당 시스템은 환자가 자신의 건강 기능상태, 증상 그리고 건강 관련 삶의 질 등을 스스로 평가 및 디지털화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의료진과 공유할 수 있다. 이상돈 병원장은 “PROM 모바일 문진 시스템의 도입으로 환자의 의견을 정확히 반영하고, 환자 중심의 맞춤형 진단 및 치료를 통해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마취 적정성평가’ 3차 평가 1등급 획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7월 26일 발표한 ‘마취 적정성평가’에서 1, 2차 평가에 이어 3차 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 기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평가 결과, 우리 병원은 마취 전 전문의의 환자 대면이 충분히 이루어짐은 물론, 마취 환자의 정상체온 유지를 통해 수술 부위 감염 등 여러 부작용을 적절히 예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돈 병원장은 “앞으로도 높은 마취 수준을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건강증진센터, 웨어러블 연속심전도검사 도입
건강증진센터는 8월 12일부터 웨어러블 연속심전도 측정 서비스를 시작한다. 연속심전도 측정은 건강증진센터에서 제공되는 패치형 기계를 검진자의 왼쪽 가슴 위에 부착하는 방식이다. 병원이 아닌 외부에서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하면서 3일간의 심전도 데이터를 수집하여 15가지의 다양한 부정맥 발현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검사 종료 후 택배사를 통해 기기를 간편하게 반납할 수 있어 편의성을 더했다. 우리 병원 건강증진센터는 앞으로도 최신 AI기반 혈당 관리 및 웨어러블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편리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앞장서며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비뇨의학과, 국산 요관내시경 수술로봇 도입
비뇨의학과가 국산 연성요관내시경 수술로봇 ‘자메닉스(Zamenix)’를 부·울·경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자메닉스는 직경 2.8mm의 얇은 연성 요관내시경을 절개없이 요도로 삽입하여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신장 내 결석을 더욱 정밀하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현재 요로결석 연성요관내시경 수술은 비뇨의학과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수술 중 하나로, 환자의 상태와 결석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요구되어 많은 경험과 전문성이 필수적이다. 자메닉스 도입으로 부·울·경 지역의 난치성 신장결석 환자들에 대한 적극적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경남 소아청소년 1형 당뇨병 캠프 성료
8월 24일부터 25일, 양일간 『2024년 울산·경남 소아청소년 1형 당뇨병 캠프』를 개최했다. 본 캠프는 울산·경남 지역의 1형 당뇨병으로 인슐린치료 중인 소아청소년과 그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당뇨병 관리법을 배우는 것 외에도 1형 당뇨병 환아들과 그 가족들이 겪는 심리/사회적 어려움에 접근하여 정서적 지지와 자존감 회복을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행사에 참여한 보호자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아이와의 소통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였다”고 소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