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원 한방재활의학과 황의형 교수 연구진이 개발한 ‘손목터널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최근 발간됐다. 이 지침은 한의약 분야의 손목터널증후군 진료 과정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에 근거 기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진료 가이드로서,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 및 관리 등 일련의 한의의료서비스의 표준이 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종합하여 만든 기술서다. 본 지침에서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생활 관리나 보조기 사용, 자가 운동, 수술 후유증 관리 등의 예방 및 관리법도 권고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월1~2회 시행중
부산금연지원센터 주관, 스스로의 의지만으로 금연 성공이 어려운 중증·고도흡연자를 대상으로 4박 5일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를 시행해오고 있다. 건강검진(폐CT포함), 금연교육, 집중심리상담, 운동·체험형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진행 중에도 거리간격 유지와 마스크 착용을 준수하고 있다. 금연캠프 수료 후에도 6개월 간 상담과 코티닌 검사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고 있으며, 6개월 금연 성공 시 기념품이 제공된다. 금연캠프는 유선 상담 문의 후 참가 자격 확인 시 신청서 작성이 가능하다.
한방병원 입원·외래 환자들을 위한 건강교실 운영
한방신경정신과와 한방재활의학과에서 각 과의 특성에 맞는 입원, 외래환자들을 위한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한방신경정신과에서 운영하는 몸·마음·건강 증진 교실은 주 2회 불면, 만성 스트레스, 우울에서 편안해지고 싶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방재활의학과에서 운영하는 기공·태극권 운동 교실은 관절통 감소, 유연성 및 민첩성 향상, 혈압 강하 등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주 3회 운영하고 있다. 관심있는 환자는 해당과에 문의하여 상담 후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2023년 한방병원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시행
2023년 한방병원 전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지난 8월 23일, 9월 7일 양일간 4회로 나누어 지하 1층 도서실에서 시행됐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응급구조사 및 간호사가 강사로 나서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을 비롯하여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한 교육과 개별 실습을 약 1시간 동안 진행하였으며 한방병원 직원 130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부산대학교한방병원은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배양하고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고취하고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1회씩 심폐소생술 필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