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5. 여름호
VOL.259
PNUH NEWS

부산대학교한방병원

  • 부산대학교병원
  •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부산대학교한방병원
  • 부산대학교치과병원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과 방문
4월 2일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과는 우리 병원에서 한의약 관련 정책이 어떻게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운영 실태를 파악하며, 병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방문했다. 한방병원과 한약표준조제센터, 한의약임상연구센터의 운영 현황을 발표하고, 주요 현안과 한의협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외래 및 입원 시설을 비롯해 한의약임상연구센터와 한약표준조제센터를 둘러보았다. 이번 방문은 우리 병원의 제안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고 향후 한의약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신입생 견학
4월 9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석사통합 학사과정 신입생 27명이 우리 병원을 견학하기 위해 방문했다. 지하 강당에서 병원 및 각 진료과별 소개 교육을 진행한 후, 병원 시설인 한약국, 검진센터, 외래진료실, 요법실, 한의약임상연구센터, 한약표준조제센터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번 견학은 신입생들에게 우리 병원을 제대로 알리고자 작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앞으로도 매년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대학교한방병원 개원 15주년 기념식 개최
우리 병원은 개원 15주년을 맞아 지난 5월 19일 오후 1시부터 한방병원 지하1층 강당에서 임직원이 참여한 개원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이 날 행사는 △개회선언 △국민의례 △연혁보고 △개원기념사 △기념촬영 △폐식 순으로 진행됐다. 이인 병원장은 기념사에서 “오늘의 이 자리가 또 한 번 새롭게 다짐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라며, 부산대학교한방병원의 내일이 더 따뜻하고 단단해지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한방내과 박소정 교수, 한의약혁신기술개발 신규과제 2건 선정
한방내과 박소정 교수가 2025년도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의 신규 과제에 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는 국가 R&D 사업으로, 한의약의 과학화와 표준화, 세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역류성위식도염 치료제-한약제제 약물상호작용 및 역류성위식도염 한양약 병용투여 지침 개발연구’와 ‘전립선암의 한의통합암치료 표준임상진료지침 및 표준임상경로(CP) 개발’ 과제이다. 박소정 교수는 “한의약이 안전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현대의학과 조화롭게 병행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환자 중심의 통합의료 실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