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위해 내 한 몸 불태우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신경외과는 중추신경계 및 말초신경계를 포함한 신경 계통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진단하고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진료과이다. 신경계는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로 되어 있어 수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신경학적 이상 등의 기능 장애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질병에 대한 전문지식, 오랜 기간의 임상경험이 필수적이다. 신경외과의 주요 목표는 신경계 기능의 회복, 통증관리, 이동 및 기능 장애 감소 등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의 신경외과는 뇌혈관외과, 척추신경 외과, 뇌종양외과 등의 분과로 세분화하여 10명의 교수진 으로 고도의 의료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 뇌혈관외과
이상원, 김영하, 김창현 교수 -
성인의 뇌동맥류, 모야모야병, 뇌출혈, 뇌경색 등의 질환을 다룬다. 빠른 치료가 환자 예후와 직결되기 때문에 언제든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개두술, 뇌동맥류 결찰술, 혈관문합술 등을 포함한 고식적 치료와 코일색 전술과 같은 혈관 내 시술과 감마나이프를 이용한 미세 침습적 치료를 시행한다.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수술방을 운영 중이며, 수술과 혈관 내 시술이 동시에 가능하여 환자 상태에 맞춰 신속하게 대응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 척추신경외과
송근성, 손동욱, 이준석, 이수헌, 오부광 교수 -
퇴행성 척추질환과 척추 및 척수종양을 포함한 척추와 관련된 질환 및 문제에 대해서 진단, 치료, 수술을 다루고 있다. 환자 상태에 맞춰 보존적 치료와 최소침습수술, 내시경 수술, 고식적 수술 등 다양한 치료를 시행한다. 또한, 비수도권 최초로 수술 중 3D 촬영 장비인 O-arm과 이를 이용한 로봇 척추 수술을 도입하여 최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요추 퇴행성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최소침습 수술로 대표적인 사측방 경유 요추 유합술을 800례 이상 시행했고 이를 통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한다.
- 뇌종양외과
성순기, 이치형 교수 -
뇌와 주변 조직에서 발생한 원발성 뇌종양 및 전이성 뇌종양에 대해서 치료한다. 종양의 종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하다.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춰 개두술, 경접형동 접근법, 뇌 내시경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종양에 접근한다. 뇌항법장치, 수술 현미경을 포함한 최신 의료장비를 사용하여 고식적 치료를 시행 하며 비침습적인 치료인 감마나이프 또한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다. 본원 감마나이프 센터에서는 연간 150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소아신경외과
이상원, 성순기, 김영하, 이준석, 이수헌, 이치형 교수 -
모야모야병, 뇌동정맥기형, 뇌종양, 척수종양, 척수지방종, 머리뼈 기형, 수두증, 키아리 기형, 뇌전증 등의 질환을 다룬다. 부산·울산·경남지역 유일의 어린이병원이 있어 다양한 환자를 진료하고 수술 및 보존적 치료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소아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다른 질환이 많고 수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소아에 대한 치료 경험이 수술 후 환자의 예후에 매우 중요하다. 척추, 뇌혈관, 뇌종양 모든 분야에서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여러 진료과와 협진하여 최상의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감마나이프 센터에서는 소아 혈관 기형 및 종양에 대해서 비침습적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