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아랫 줄 왼쪽부터 조우현, 김윤성, 전두수
양산부산대병원 호흡기내과는 폐암, 결핵, 간질성폐질환, 만성 폐쇄성폐질환, 기관지천식과 같은 다양한 호흡기 질환에 대해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한다. 또한, 중환자 관리 및 폐 이식 센터를 포함하여 폐기능 검사실, 기관지 내시경실, 알레르기 검사실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정확한 진단과 최상의 치료를 보장하고 있다.
폐는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장기이며, 호흡기질환은 환자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호흡기내과는 최신 의학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 연구에 전념함으로써 환자들의 고통을 줄이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중환자/폐 이식/간질성 폐질환 파트
조우현, 여혜주, 김태화, 장진호 교수 -
패혈증, 급성 호흡부전 등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환자들에게 기계환기, ECMO를 포함한 첨단 중환자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세계에크모학회(ELSO)가 인정하는 국내 최초, 아시아에서 두 번째 에크모 우수 병원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간질성 폐질환 진료 및 연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폐 섬유화로 인한 폐 기능 손상을 치료하고 말기 폐질환에 이른 환자들에게는 폐 이식을 시행하고 있다. 2011년 폐 이식팀 결성 이후 비수도권 최초 폐 이식 성공 및 전국 2위 폐 이식 센터 운영을 통해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기관지 질환 파트
손은정, 이승은 교수 -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담배 연기나 다른 유해 입자 노출로 인해 발생하며, 이에 따라 기류가 지속해서 제한되고 다양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기관지 확장증의 경우, 기관지 벽의 염증과 파괴로 기관지가 영구적으로 확장된 상태가 된다. 이러한 만성 기도 질환은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하므로, 질병의 진행을 막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진료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폐암/기관지내시경 시술 파트
김윤성, 윤성훈, 설희윤 교수 -
폐암 항암치료 관련 2상 및 3상 임상 시험을 포함해 다양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고 폐암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이드시스를 사용한 기관지 초음파 내시경(Endobronchial Ultrasonography with Guide Sheath), 전자유도 기관지경, 기관지 내시경 초음파 세침 흡인술 등을 시행하고 있다.
눈에 띄는 성과로, 2023년 3월에는 김윤성 교수가 ‘제16회 암 예방의 날’을 맞아 국가암관리사업에서의 헌신적인 업무수행과 암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바 있다.
- 결핵 파트
전두수, 김윤성 교수 -
결핵은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이 가장 높고 사망률이 3위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질병이다. 국가결핵관리 민간공・공협력 모니터링 및 평가사업단(PPM)에서 김윤성 교수가 경남권 권역위원회 책임의사를 담당하고 있고, 본 병원은 전두수 교수가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결핵 관리, 다제내성결핵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진료와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천식/알레르기 파트
이승은 교수 -
기관지 천식은 알레르기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한 과민반응으로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수축하는 만성 질환이다. 이는 꾸준한 흡입제 치료와 적절한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알레르기 파트에서는 천식 진료를 비롯해, 만성 기침과 약물 알레르기와 같은 다양한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진료 및 연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