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기 진료부터 국내 최고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는 1993년 첫 진료를 시작하였고 현재 각 분야별로 세분화된 6명의 전문 교수진들이 척수손상 재활, 소아재활, 신경근육질환, 외상성 뇌손상재활, 전기진단, 근골격계재활, 연하재활 등 포괄적인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환자 재활, 호흡 및 심장 재활, 암재활, 발달장애 등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기능 회복뿐만 아니라 예방, 건강 증진 영역까지 진료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015년 12월 권역호흡기전문질환센터가 개소하면서 호흡재활 전문치료실을 갖추어 다양한 호흡재활 프로그램과 체계화된 평가 및 처방을 통해 환자 맞춤형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2017년 4월에는 심장건강 재활센터를 개설하면서 심장질환 환자들이 기존의 외래 진료와 함께 심장재활 운동치료와 교육을 한 공간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순환기내과 등 타과와 연계하여 보다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시행 중에 있으며 합병증을 최소화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호흡재활 및 심장재활의 저변을 확대하고 학술 정보 교류를 위하여 2016년 부터 만성폐쇄성폐질환 호흡재활 워크숍을, 2017년 부터는 부산 심장재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5년부터 재활의학과 신용범 교수의 기획으로 근육병 환자의 호흡기능 개선 및 정서적 지지를 위해 매주 토요일마다 하모니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연말에는 재활의학과 의료진들과 함께 성산홀 무대에서 정기 공연을 하였고, 2023년 12월에는 9번째 하모니카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 소아재활, 호흡재활, 척수손상재활, 신경근육재활
신용범 교수 -
소아재활 및 호흡재활, 척수손상재활 분야의 진료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호흡재활의 활성화를 위하여 호흡재활수가 개발과 만성폐쇄성폐질환 호흡재활 워크숍 개최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 또한, 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가 지역의료 선도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가 적절한 급성기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호흡재활, 심장재활 및 중환자재활의 진료 영역을 재정비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 노인재활, 수술 전후 호흡재활, 중환자 재활, 암재활
신명준 교수 -
노인들의 입원 전후, 수술 전후 신체기능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노인재활 영역을 담당 하고 있다. 노인재활은 호흡재활, 심장재활, 근골격계 재활 등 다양한 문제들을 종합적 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한 분야이며 지역사회와 연계가 필요한 공공의료분야 이기도 하다. 또한 외상센터에 내원하는 중증의 다발성 외상환자, 특히 외상성 뇌손상 환자들이 최대한 안전하게 지역사회 재활병원으로 전원할 수 있도록 입원치료를 담당 하고 있다. 그 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의료기술 개발 및 상용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 암재활, 림프부종, 소아재활, 연하재활
윤진아 교수 -
암치료 이후에는 많은 환자들이 림프 부종 및 암치료 관련 다양한 합병증을 겪을 수 있다. 2023년 국내 최초로 영상 기반 림프 부종 치료실을 개소하여 환자 개별 증상에 맞춘 림프 부종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암치료 후 다양한 합병증을 조기에 개입하며, 정기적 다학제 진료 및 권역별 암센터에서는 정기 진료 및 교육을 시행하여 암 치료 이후 환자의 삶의 질 호전 및 다양한 신체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심장재활, 통증 및 근골격계 재활, 상하지 절단 재활
이병주 교수 -
심장건강재활센터에서는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심장판막수술, 대동맥수술 그리고 최근에는 심장이식, 좌심실보조장치 수술을 받은 환자의 운동기능 회복, 예후 개선을 위한 진료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통증 환자를 위한 재활 및 초음파/투시장비를 이용한 시술과 초기 절단부 관리부터 의수족 착용까지 절단환자의 임상진료를 수행 중이다.
- 호흡재활, 척수손상재활
김상훈 교수 -
전국의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호흡재활 워크숍을 국내 최초로 개최하여 매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권역외상센터에 입원한 척수손상 환자의 적절한 치료 및 퇴원 후 지역 사회 정착을 위한 다기관 협력 체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
- 중환자재활, 호흡재활
장명훈 교수 -
중환자재활은 중환자실에서부터 빠른 회복을 통하여 사회로의 빠른 복귀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국내에서는 여러가지 제한요소로 중환자재활의 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으나, 권역외상센터와 권역호흡기전문질환센터의 중환자실을 중심으로 다학제, 다직종 간의 협업을 통하여 중환자재활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