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2. 여름
VOL.247
직원만남

모두의 건강증진을 위해 연구개발에 앞장섭니다

구경미 기자
  • 직원만남 ①
  • 직원만남 ②
부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교수 김영진, 김진미,
권채화, 박종환

의생명연구원을 지나가다 보면 낯선 얼굴의 교수님들을 종종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진료과 교수님들은 아니신 것 같은데 누구시지?’ 하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그들은 바로 의 생명연구원 소속이신 권채화, 김진미, 김영진, 박종환 교수님 이다. 이번 직원만남에서는 우리들에게 연구에 관해 이야기를 들려주실 교수님들을 만나보았다.

하시는 업무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권채화 교수 (암연구부)

암유전체 분석 및 해석을 통한 바이오마커 발굴, 분자생물학적 실험을 통한 바이오마커의 검증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진미 교수 (의학통계지원실)

임상연구에 필요한 통계상담과 자료분석, 자료관리, 교육, 기타 의학통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영진 교수 (기술사업화지원실)

지식재산권(특허) 창출을 위한 상담, 심사, 출원, 등록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이후 등록된 지식재산권(특허)을 활용한 수익창출을 위해 기술이전 또는 사업화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종환 교수 (건강융합의학연구실)

노인융합의학, 행동임상의학을 전공으로 가상현실 기반 인지기능 개선 연구, ICT 기반 고령자 신체기능 향상 및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재직 중에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임상교수님들과 협업하여 9년이라는 긴 기간 동안 보건복지부 암정복사업(’09~’18)을 잘 마무리 했고, 이어 후속 암정복사업(’20~’24)을 수행하고 있으며, 당뇨병 예방·관리 플랫폼 개발 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총 3년간 당뇨병 전단계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속혈당과 섭취정보, 활동정보를 측정하여, 혈당분석, 영양분석, 당뇨발생위험 예측, 위험인자 발굴을 위해 의학통계팀으로 참여했던 일화가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2020년 7월에 개시한 ‘연구중심병원 육성R &D사업(2020년~2028년, 서울아산병원 연계)’은 준비 과정에서부터 상당히 길고 힘든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병원장님 이하 많은 분들의 기대와 격려 속에 준비를 시작했었고, 어려운 평가과정을 거쳐 사업이 선정되어 현재 병원내 기술개발의 주요 기반이 되었으며, 지역사회 거주자들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해 주된 연구를 하면서 ‘AIoT 뇌파-시선 추적 분석기술 활용 노인맞춤돌봄 건강키트 서비스 확산 사업’을 수행하며 어르신들이 행복해 하실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병원보 구독자분들께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학병원은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학생교육 및 연구에도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모든 사람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가치 있는 연구성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