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2. 겨울·신년
VOL.245
진료과 탐방

세계 최고 수준의 진료 역량을 자랑하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송원훈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 진료과 탐방 ①
  • 진료과 탐방 ②
윗줄 왼쪽부터 송원훈, 이단비, 정재민, 김재연, 이승수
아래줄 왼쪽부터 박성우, 이상돈, 남종길

비뇨의학과에서는 소변을 생성하고 배설하는 통로에 있는 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계 장기들과 음경, 고환, 정관, 전립선 등 남성생식에 관련된 장기들에 발생하는 질환을 진단 및 치료, 수술하는 진료과이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는 전문화된 진료 클리닉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환자분들에게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학 연구 및 교육에도 선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5년 3월에 다빈치 Xi 로봇수술기의 최신 모델이 도입되었고, 2020년 11월에는 두 번째 Xi 모델이 추가 도입되었다. 올해 8월 31일을 기점으로 이미 1,000례의 로봇 수술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뤄냈으며, 연간 300례 이상의 로봇 수술을 시행 중이다.

또한, 소아비뇨의학과는 주산기 및 소아기에 발생하는 비뇨생식기계의 선천성 기형이나 후천성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하는 진료과이다. 소아에서 발생하는 비뇨생식기계질환은 그 종류 및 발생원인, 치료과정이 성인과는 차별화되어야 하며 부산대학교어린이병원 소아비뇨생식기클리닉에서는 최고 수준의 진료 및 연구,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는 전문화된 진료 클리닉과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환자분들에게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돈 교수

소아비뇨기, 소아요로생식기감염, 소아배뇨장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진료를 맡고 있다. 또한, 현재 대한비뇨의학회 회장으로 재임 중이며, 비뇨기 질환에 대한 국민 건강 증진에 막중한 책무를 다하며 이바지하고 있다.

박성우 교수

비뇨기계 종양(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요관암 등)과 전립선비대증의 로봇 및 복강경 수술 및 전문 진료를 맡고 있다. 특히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로봇 및 내시경수술센터장을 맡고 있고, 최근 비뇨의학과에서는 비뇨기암의 로봇 수술 1,000례를 달성하였다. 전립선암의 기초 및 임상 관련 여러 연구 과제들을 수행 중이다.

정재민 교수

소아비뇨기, 소아요로생식기감염, 소아배뇨장애에 대한 로봇 및 복강경수술 등의 전문적인 진료와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대한소아배뇨장애야뇨증학회 회장으로 재임하며, 소아비뇨기질환에 국민들의 이해와 질병 치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남종길 교수

비뇨기계 종양(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요관암 등)의 로봇 및 복강경 수술 등 및 전문 진료를 맡고 있다. 현재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특히, 방광암 분야에서는 최근 단일 술자로는 이례적으로 근치적 방광적출술 300례를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달성한 기록을 가지고 있고, 이 분야의 특화된 진료와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승수 교수

요로결석,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 요로생식기감염 등의 질환에 대한 특화된 진료를 하고 있다. 특히 이들 질환과 관련된 비뇨기내시경 및 최소침습수술 등의 전문적인 진료를 맡고 있다.

송원훈 교수

비뇨기계 종양(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요관암 등)과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수술(내시경, 로봇 및 복강경 수술 등) 및 진료를 맡고 있다. 또한, 전립선암과 신장암에 대한 기초 및 임상 관련 여러 연구 과제들을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