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5. 신년호
VOL.257
함께 걷는 삶

날씨가 쌀쌀해지는 요즈음, 마음이 따뜻해지는 선행

글 최윤호 기자
‘당뇨병 함께 이겨내기’
2024년 부산 소아청소년 당뇨캠프 실시

부산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에서는 건강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난치성 질환인 1형 당뇨 질환을 겪고 있는 소아청소년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함양 및 당뇨병 학생 및 학부모 간의 정서적 유대감 및 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산광역시 교육청 학생건강증진센터와 함께 2024년 11월 30일(토) 부산 경남정보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2024년 소아청소년 당뇨캠프’를 실시하였다.

이날 캠프에서는 의료·간호·영양·운동·사회복지 총 5개 분과로 운영 되었으며, 학생들의 「주도적 혈당 관리 능력」과 「저혈당 등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두고 「당뇨병 관리 교육」, 「자가 혈당측정기 교육」, 「영양·운동 관리」, 「자존감 회복 활동」,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다.

부산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조하영 교수는 의료 분과에서 ‘당뇨병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1형 당뇨병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를 진행하였다. 강의를 들은 학부모 중 한명은 “1형 당뇨인, 가족만이 알 수 있는 생활 속 고충 이나 패턴을 잘 이해하고 있으셔서 놀랐고, 1형 당뇨병에 대한 관심과 강의를 꼼꼼하게 잘 준비해 주셔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