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조기 진단과 치료를 선도하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는 X선, 초음파,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을 이용하여 영상 검사를 시행, 이를 판독 및 진단하고, 영상장치를 이용한 중재 시술로 환자를 직접 치료하거나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려 최적의 진료를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진료과이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2024년 2월 현재 6대의 CT, 최신 고사양 3T를 중심으로 한 5대의 MRI, 12대의 초음파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적인 MRI 도입을 위한 공사가 진행 중이다.
본 영상의학과는 진단 범위와 업무에 따라 크게 여덟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으며 18명의 교수진과 8명의 전공의, 110명의 방사선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가 최상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힘쓰고 있다.
- 복부, 비뇨생식기계 영상의학
이준우, 김태언, 류화성 교수 -
위장, 소장, 대장, 복강, 간, 담관, 췌장, 신장, 생식기계 질환의 영상 진단 및 영상 유도 하 조직 생검, 간 종양의 고주파소작술, 태아 영상 진단을 담당하고 있다.
- 신경 두경부, 신경 중재 영상의학
백승국, 염정아, 노지은 교수 -
뇌, 뇌혈관, 두경부 및 갑상선 질환의 영상 진단, 갑상선 및 두경부 질환의 세침 흡인 및 조직 생검, 뇌졸중, 뇌출혈, 뇌동맥류, 뇌혈관 기형의 비수술적 치료, 동맥류 색전술,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및 혈전용해술을 담당하고 있다.
- 근골격 영상의학
정희석, 박찬규 교수 -
근육, 골격, 척추, 관절 질환의 영상 진단 및 영상 유도 하 조직 생검과 척추 질환 및 통증에 대한 통증 인터벤션을 시행하고 있다.
- 심혈관 영상의학
추기석 교수 -
심장, 관상동맥, 대동맥, 사지 혈관 질환 진단, 선천성 심기형 진단을 담당하고 있다.
- 흉부 영상의학
김건일, 정연주 교수 -
폐암, 폐결핵, 폐렴, 미만성 간질성 폐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종격동 및 흉막의 영상 진단, 폐종양의 영상 유도 하 조직 생검 및 흉수의 경피적 흡인술을 담당하고 있다.
- 인터벤션 영상의학
전웅배, 장주연, 김진혁 교수 -
간암의 간동맥 색전술, 출혈 환자의 혈관 색전술, 담도 및 농양 배액술, 담도 스텐트 설치술을 시행하고 있다.
- 유방 영상의학
추기석, 남경진, 이계영 교수 -
유방의 양성, 악성 질환의 영상 진단 및 영상 유도하 조직 생검(입체정위 진공보조 유방 생검술, 진공 흡입 생검 및 절제술)을 담당하고 있다.
- 소아 영상의학
김용우, 황재연 교수 -
신생아, 유아, 소아, 청소년기의 선천, 후천성 질환의 영상 진단 및 영상 유도하 조직 생검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