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4. 봄호
VOL.254
자가진단테스트

탈모
자가진단테스트

김문범 부산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

탈모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검증된 치료부터 시작하라는 점이다. 실제 진료 현장에서 경험했던 적지 않은 탈모 환자들은 의학적으로 검증된 치료보다 주변에서 듣는, 이른바 ‘카더라’라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탈모 치료를 시작해 불필요한 시간·경제적 손실을 보고 있다.

‘남성형’ 탈모증은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변환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특히 이에 민감한 모낭에 작용하여 모발이 가늘어지면서 대머리로 진행되는 질환이다. 전형적으로 M자 모양으로 앞머리부터 탈모가 시작되고, 정수리의 모발이 함께 적어지고 가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여성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여성형’ 탈모증이라고 한다. 일부는 남성 호르몬과 관련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남성형 탈모증에 비해 원인이 다양합니다. 여성형 탈모증에서는 앞머리 이마선은 유지가 되면서 정수리 부위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적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탈모는 보통 대머리라고도 하는 안드로겐 탈모증(남성형, 여성형 탈모증) 외에도 휴지기 탈모, 원형 탈모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종류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나 필요 없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치료하는 환자가 적지 않다. 잘못된 치료를 받고 있는 다양한 탈모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탈모의 검증받은 가이드라인대로 치료했더라면 시간·경제적 손실을 피할 수 있었을 텐데’라는 안타까움이 있다. ‘카더라’ 정보에 현혹되기보다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검증된 치료부터 시작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