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
생명사랑 2022. 가을
VOL.248
협력병원 탐방

소중한 당신의 치료를 넘어, 마음의 치유까지 함께하는 동래 성모병원

글 사회사업실 박소정, 박지운, 김규림
기획조정실 실장 배정은 사진
동래성모병원 원장 이경우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환자의 힘든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입니다.
인구 고령화, 스트레스 및 환경요인 등으로 인해 매년 신규 암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남녀 80세의 평균 수명을 고려할 때 3명 중 1명은 암 진단을 받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치료기법의 발달로 치료 및 생존율이 증가되었으나, 치료 과정 또는 치료 후의 부작용으로 현재까지도 힘들어하는 환자가 많은 상황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팀이 암성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의 힘든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입니다. 부산 8곳의 입원형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 중 하나인 동래성모병원은 20병상(4인실 4실, 3인실 1실, 1인실 1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병실마다 호스피스 교육을 받은 호스피스 활동보조인력을 두어 24시간 공백 없이 환자를 케어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말기 암 환자와 보호자에게 매달 차별화된 맞춤형 돌봄 행사를 제공하여 정서적 지지 및 심리적, 신체적 소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환자가 무료한 입원생활 등을 느끼지 않도록 함께 원예요법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동래 성모병원은 전 병동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는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인력이 24시간 함께하며 환자 스스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병원의 간호 인력 서비스입니다. 이는 환자의 질 높은 입원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환자나 보호자의 간병비 부담을 줄여주어 환자 중심의 쾌적하고 안전한 병원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암 관리

본 원에서는 고주파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암 조직에만 전달시켜 암세포 막에 열을 발생시키고 생체 대사율을 증가시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고주파 온열치료를 포함하여, 미슬토, 티모신, 비타민, 항산화제, 면역세포 요법 등의 다양한 최신경향의 암관리 요법을 암진료에 풍부한 경험이 많은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의 처방 아래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동래 성모병원에서는 환자가 무료한 입원생활 등을 느끼지 않도록 매주 전문강사들이 음악요법, 비누 요법, 아로마요법, 원예요법을 진행하고 있으며 뷰티 전문가가 마사지, 마스크 팩, 손발톱 케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달 마지막 주 환자와 직원이 함께 즐기고 소통하는 영화 상영과 영적 돌봄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래성모병원에서는 3차 의료기관(부산대병원)과의 질병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2차 전이암 및 암의 재발방지를 위한 특화된 병동의 운영으로, 차별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를 넘어, 마음의 치유까지 함께하는 병원이 되고자 연간 4회 사별가족 모임 및 마음돌봄키트를 발송해드리고 있고, 요양원이나 의료완화케어센터 등에 성인용기저귀와 같은 필요물품 등을 지속적으로 후원하여 사회 공익활동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사별가족 모임 ‘아름다운 동행’

앞으로도 늘 환자들과 가족같이 고민하고, 사별가족의 아픈마음까지 보듬고 치료하는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의미있고 소중한 날들이 되도록 동래성모병원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