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 잡힌 호르몬과 함께하는 일상을 위해
부산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왼쪽부터 김은희, 김상수, 전윤경, 양소리, 김보현, 김인주, 임명수, 이욱, 김미진
내분비대사내과는 당뇨병, 갑상선질환, 뇌하수체 및 부신 질환, 골다공증 및 골대사질환, 고지혈증, 비만 등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진료과이다. 주로 뇌하수체, 갑상선, 부갑상선, 췌장, 부신, 뼈, 난소 고환 등의 내분비 기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이상과 부적절한 균형 등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병들에 대한 전문적인 내과 진료를 수행한다.
특히 환자들에게 더욱 전문적이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타과들과의 유기적인 협진으로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진단 및 치료와 더불어 내분비내과 의사, 간호사, 영양사, 약사, 사회복지사 등 당뇨병 관련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환자 중심의 맞춤 교육프로그램과 연구에 힘쓰고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부산시 소재의 주요 병원과 의원에서 내분비대사내과를 담당하는 과장님들을 모시고, 저널 리뷰 및 증례 토의를 하면서 최신 트렌드를 습득하며, 진료 방향을 함께 논의함으로써 진료의 질을 높이고 있다.
- 당뇨, 고지혈증, 뇌하수체, 부신 및 기타 내분비 질환
-
김인주 교수, 김상수 교수, 이욱 교수, 양소리 교수, 임명수 전임의
최근 고령뿐만 아니라, 젊은 연령에서도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당뇨병 및 당뇨합병증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뇌하수체, 부신 및 여러 가지 내분비 질환의 환자 진료와 임상 및 기초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최신형 연속 혈당 측정기를 이용한 혈당 측정 및 환자 맞춤형 인슐린 주사 교육이 외래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외래 내의 당뇨합병증 검사실에서는 전류인지역치검사, 자율신경병증검사, 경동맥초음파, 동맥경화협착검사 등이 매년 1000건 이상 시행되고 있다. 또한 작년부터는 부산시에서 주최하는 당뇨병 예방관리 사업에 참여하여 환자 맞춤형 당뇨병 예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와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 갑상선, 뇌하수체, 부신 및 기타 내분비 질환
-
김보현 교수, 김미진 교수
갑상선 암,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및 뇌하수체 및 부신 질환 등 기타 내분비 질환 진료와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갑상선 다학제 통합진료는 이비인후과, 핵의학과, 병리과 등 관련 분과와의 유기적인 연계로 내분비질환 환자들의 진단, 약물치료, 수술, 수술 후 관리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실에서는 매년 약 1만 건 이상의 갑상선 초음파와, 세침흡인 검사를 통해 갑상선 결절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골다공증, 골대사 질환, 비만 및 기타 내분비 질환
-
전윤경 교수, 김은희 교수
골다공증 및 골대사질환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진료와 임상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이중에너지 방사선 흡수법(DXA), 정량적 컴퓨터 촬영(QCT)을 이용하여 골밀도를 측정하고 해면골점수(Trabecular Bone Score, TBS)를 추가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환자의 뼈 상태를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여 치료에 접근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골다공증 치료제 및 칼슘, 비타민D 등을 사용하여 골절의 위험도를 줄일 수 있도록 진료하면서 환자 교육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