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복용 전 체크사항을 알아보세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복용했거나 복용하고 있을 법한 영양제인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의 선택부터 복용까지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란 동물과 식물 등 자연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물질로 인체에서 여러 가지 생리 활성 작용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1970년대에 덴마크의 한 연구자는 그린란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에서 허혈성 심장병이 드물게 나타나는 이유가 그들의 식단에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높은 것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그 이후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가 주목 받고 활발히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인체에서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등푸른생선과 같은 동물에서 유래하는 에이코사펜타엔산(eicosapentaenoic acid,EPA)과 도코사헥사엔산(docosahexaenoic acid, DHA), 그리고 식물에서 유래하는 알파-리놀렌산(α-linolenic acid, ALA)이 있습니다. 대개 ALA는 식물성 기름과 같은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되며 일부 ALA는 체내에서 DHA와 EPA로 전환되지만 그 양이 적습니다. 그래서 DHA와 EPA를 음식이나 보조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메가-3 지방산은 심한 고중성지방혈증 환자에서 중성지방수치를 줄이기 위한 식이요법의 보조제로 처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됩니다. 그 외에 DHA는 태아 건강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임산부에게 권장되기도 하고, 눈 건강과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EPA는 항염증 작용이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목적에 따라 최소 500mg에서 최대 2~4g입니다.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포장에 기재된 함량을 확인할 때, 총용량 대비 실제적인 DHA와 EPA의 함량의 비율이 높은지와 DHA와 EPA의 용량을 합하여 권장량 범위에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은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신선도가 중요하고 중금속과 불순물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IFOS*나 GOED**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의 품질을 인증하는 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 E나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가 같이 들어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IFOS: 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 (https://certifications.nutrasource.ca/certified-products)
**GOED: Global Organization for EPA and DHA Omega-3 (https://goedomega3.com/)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의 포장에서 함유량을 확인하는 방법
- ◆오메가-3-산에틸에스테르90(EP) 1000.0mg
- ◎에이코사펜타엔산(EPA) 에틸에스테르로서 460.0mg
- ◎도코사헥사엔산(DHA) 에틸에스테르로서 380.0mg
- 항산화제로서 알파토코페롤 4.0mg
◆파란색 표시 = 총 함량 = 1000mg, ◎빨간색 표시 = 순수한 DHA와 EPA의 함량 = 460+380 = 840mg
◆파란색 표시(총 함량) 대비 ◎빨간색 표시(DHA+EPA 함량)의 비율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특유의 생선 비린내를 느낄 수 있고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심한 고중성 지방혈증의 조절을 위해 복용하는 경우 콜레스테롤이 적은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나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고용량의 오메가-3 지방산과 함께 복용하면 출혈의 위험이 증가하고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분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딘가에 부딪히지도 않았는데 멍이 든다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 오메가-3 지방산의 용량을 줄이거나 끊어야할 수도 있습니다. 생선이나 조개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오메가-3 지방산 복용으로 인해 알레르기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공기와 빛과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병 포장보다는 개별 포장된 것이 선호되며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또한 25℃의 온도를 넘지 않게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얼지 않도록 합니다. 오래 되거나 적절하게 보관되지 않은 오메가-3 지방산은 이미 산패되었을 수 있으므로 안 먹은 것만 못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