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위한 맞춤 치료식
: 항응고제식


항응고제(와파린)는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약, 쉽게 말해 혈액을 묽게 하는 약입니다. 이 약은 상호작용하는 음식이나 약물이 많은 편이라 비타민K*나 알코올, 카페인 등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약제의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특정 성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식사량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식사량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비타민K :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로 혈액 응고와 뼈 대사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키미는 와파린 약효가 너무 커졌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절식으로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거나 불균형한 식사를 하게 되면 와파린의 효과가 증가하게 되고, 출혈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또한 폭식, 식사량이 증가하면 와파린 약효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식사와 전반적인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로 하는 와파린의 효과, 즉 혈액의 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보미는 와파린 약효가 감소하였습니다
두릅, 쑥, 취나물 등 초록색 채소에 비타민K가 많아 와파린의 작용을 저해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비타민K가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무조건 제한할 필요는 없으며 비타민K를 적정한 양으로 일정하게 섭취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시금치, 부추, 근대, 양상추, 양배추,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 비타민K가 많은 채소를 매끼니 섭취하거나 한끼에 여러 가지 중복하여 먹지 않도록 하시고, 하루 한끼 1~2가지 이내로 소량씩 드시도록 노력합니다.
이들은 콩을 많이 먹게 되는 음식으로 피해주시고, 밥에 콩을 몇알 넣어 먹거나 콩 반찬은 맛보기 정도로 섭취합니다.
대부분의 과일은 자유롭게 드셔도 괜찮습니다. 아보카도나 각종 과일의 즙은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합니다.
소간, 돼지간, 베이컨, 계란노른자, 마요네즈, 각종 샐러드유(콩기름, 올리브유 등), 피스타치오
술은 와파린의 약효를 일시적으로 상승시켜 출혈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술을 완전히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금주가 어려운 경우 1~2잔 이내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항응고제 작용을 저해하므로 주의합니다. 이는 커피 뿐 아니라 콜라 등의 청량음료나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각종 차류에도 포함되므로 하루 1~2잔 이내로 섭취합니다.
각종 생선오일 보충제(스쿠알렌, 오메가3 등), 비타민K를 함유하는 종합비타민과 건강기능식품, 고용량의 비타민 섭취를 주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