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필수의료, 부산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 관상동맥질환, 대동맥·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
심혈관 중재 시술
차광수, 이한철, 오준혁, 최정천 교수 -
협심증 및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을 관상동맥조영술 및 혈관내 초음파 등을 통해 진단하고, 경피적 관상동맥성형술을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수술적 치료만 가능했던 대동맥 박리, 대동맥류와 같은 각종 대동맥-혈관 질환에 대해서도 중재시술을 하고 있고, 개창형 대동맥 그라프트 특허 등록 및 끊임 없는 연구를 통해 더 나은 치료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심방중격결손, 동맥관개존증 등 선천성 심장질환과 대동맥 판막 협착, 승모판 역류 같은 판막 질환에 대해서도 중재시술을 통하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실례로 2023년 초에 영남권 및 부산·울산·경남 최초로 대동맥판막협착증의 최신 치료법인 경피적 대동맥 판막치환술 100례를 달성하였으며, 올해는 부울경 최초로 중증 승모판 역류에 대한 최신 치료법인 경피적 승모판막 성형술(승모판막 클립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
- 심장판막질환, 폐고혈압, 선천성 심질환, 심초음파
최정현, 이선학, 김민선, 김미진 교수 -
경흉부 및 경식도 심초음파, 부하 심초음파, 심장 CT 등 심장영상, 심도자술 등을 이용하여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심장판막질환, 심근증, 심부전, 선천성 심장질환, 폐고혈압질환, 폐 색전증 등에 대해서 정확한 진단을 하고 치료를 결정하고 있다. 특히 심장 판막 질환에 대해서 심장혈관흉부외과, 영상의학과 및 중재시술 팀과 주기적 토론을 통하여 치료를 결정 하고 시술 혹은 수술 전 충분히 정보를 공유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통합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 부정맥질환, 급사, 실신, 심박동기
안진희 교수 -
심방세동, 심방 빈맥, 심실 빈맥 등 부정맥 질환 환자에게 24시간 이상 장시간 심전도검사, 전기 생리 검사 등을 통해 각종 부정맥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최적의 치료를 결정한다. 심장 박동기 이식술, 전극도자 절제술 및 체내형 제세동기 이식술, 중증 심부전 환자를 위한 심장 재동기화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피하형 심장 박동기를 비롯하여 경피적 좌심방이 폐색술, 심방세동에 대한 최신 치료법인 냉각절제술 등 선도적 시술을 250건 이상 시행하였다.
- 말기 심부전, 심장이식, 좌심실 보조장치
이혜원 교수 -
다른 치료 방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전격성 심근염, 말기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심장이식을 활발히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부산 지역에서 유일한 인공심장 수술(좌심실 보조 장치) 인증 병원으로 심장 이식 전 단계까지 경피적, 수술적 체외순환과 좌심실 혈액순환보조장치를 통하여 환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심장 이식 후 집에 가까운 지역 사회병원에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